주택청약 가점계산 쉽게하는법

최근 로또 청약이니 뭐니 해서 주택청약의 붐이 다시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디에 당첨이 돼서 얼마를 벌었어, 어디에 당첨돼서 이사를 가게 됐어 등등 좋은 소식이 들리는데 왜 나만 당첨이 안 되는 것일까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실 거 같은데요. 그 이유는 주택청약에는 1순위 조건과 가점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주택청약 가점계산 쉽게하는법과 1순위 조건에 대해서 알기 쉽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청약 1순위가 뭐야?

 

주택청약에는 순위가 있습니다. 청약 통장을 만들어 예치금을 납입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조건을 갖춰야 1순위가 되며 청약시 당첨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에 1순위 조건에 대해 간단하게 남겨두었으니 확인하세요.

 

  • 국민주택청약 : 나라에서 건설하는 85㎡ 이하의 아파트 (예. 주공아파트)
    - 1순위 조건 : 전 지역 월 납입금 24회 이상 납입하고 청약 가입 후 2년이 경과한 사람
  • 민영주택청약 : 민간 건설사가 분양하는 아파트 (레미안, 롯데캐슬, 푸르지오 등등)
    - 1순위 조건 : 지역별 납입금 이상을 예금하고, 청약 가입 후 2년이 경과한 사람

위 조건은 투기과열지구를 포함하는 1순위 조건임을 참고하세요. 그 외 지역의 경우 청약 가입 기간이 짧아도 1순위가 되긴 하나 사실 우리에겐 큰 의미가 없겠죠? 여기서 한 가지 기본 팁. 주택청약을 넣으시려면 해당 분양 아파트가 있는 지역(도시/도/군)에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 주택청약 가산점 도대체 뭐야?

 

왜 나는 매번 분양에 당첨되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은 가산점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주택청약의 경우 가점제가 없지만 민간주택청약의 경우 추첨제와 가점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추첨제는 말 그대로 무작위 추천이며, 가점제는 정해진 법칙대로 가산점을 매겨 점수가 높은 사람 순으로 당첨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가점제의 가산점을 어떻게 계산하며 나는 몇점일까가 중요하겠죠? 일단 민간주택청약의 가점제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쉽게 계산하는 법은 뒤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냐고요? 그래도 뭐가 뭔지 알고 있는 것이 이해하기 좋지 않겠어요?

 

가점제에는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총 3가지의 가점 항목이 있습니다. 

 

  • 무주택 기간 1년에 2점씩 부가 (만점 32점)
  • 부양가족수 한 명당 5점씩 부가 (만점 35점) 
  • 청약 통장 가입 기간 대략 1년에 1점씩 오른다고 계산하고 15년 이상이면 만점인 17점이 됨. (만점 17점)

청약 가점제의 만점은 총 84점입니다. 84점이 된다면 가점제 방식의 청약은 거의 당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주택청약 가점계산 쉽게하는법

 

어렵게 일일이 계산을 하며 이해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택도시 기금에서 가점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가점계산 사이트를 서비스하고 있으니까요. 

 

 

주택청약 가점계산 사이트

 

가점계산 사이트에서도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할 때에는 청약자 본인이 직접 소유 주택수,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 전 청약신청 시 유의사항 및 가점제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쉽게 설명한 가점제도를 한 번 읽어보시고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계산기는 점수를 예상하는 것이지 국토교통부에서 인정하는 점수는 아닙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